Top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야 할 진실들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야 할 진실들

ebola-head-590x330

에볼라 바이러스가 서 아프리카를 휩쓸고 있습니다. 올해 1천 300여명이 발병하여 이미 7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에볼라는 진실과는 다른 부분들이 있습니다.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해서 어떤 것을 알아야 할까요?

ebola-2-590x422
새로운 사례를 포함하여 서부 아프리카에서 최근 에볼라 바이러스 질병 발발의지도

ebola-5-590x332

치료된 사람도 있다

치사율 100%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보통 90% 치사율을 보이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번에 서아프리카에서 창궐한 에볼라의 치사율은 약 70%.
살아남은 사람들은 비교적 조기에 발견하여 병원에서 탈수 방지 치료( 경구 수분 보충 요법 및 정맥 주사액 치료)를 받았다고 합니다.

어떤 동물이 숙주인가?

에볼라 바이러스의 전파경로로 의심받는 원숭이, 쥐, 조류 등이 에볼라를 옮기는 숙주로 지목되었고, 2001년 2003년에 유행할 당시 고릴라 침팬지가 인간간염의 원인으로 지목되었지만 추후 진행된 식물과 동물 접종 실험에서 우일하게 큰박쥐류만 감염이 되었습니다.
이중 3개 종(망치머리박쥐프랑케견장박쥐작은목도리과일박쥐)가 에볼라 바이러스와 접촉이 가능한 것이 밝혀졌습니다.

 

ebola-3
영화 “아웃브레이크”처럼 원숭이만 범인?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가능성이 있다”이지 아직 확실한 숙주나 감염경로로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초기증상은 기존 질병과 비슷하다.

열, 두통, 근육통, 목감기 등의 초기증상이 오는데 이는 감기 말라리아 장티푸스 등 기존 질병과 비슷해 조기발견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피부 발진, 혈종 그리고 출혈 등의 증상은 이미 질병이 많이 진행된 다음의 증상들입니다.

전염은 “체액”을 통해서만

에볼라에 대한 치사율이 부각되면서 전염도 감기등 처럼 공기 등으로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다행?히도 에볼라는 체액을 통해서만 감염됩니다.

환자의 혈액이나 땀, 배설물, 침과 같은 체액에 노출되지 않는 이상 일상에서는 점염되기는 힘듭니다.

1280px-Bushmeat_-_Buschfleisch_Ghana
아프리카 적도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야생 동물 고기를 섭취는
야생 동물이 에볼라에 감염되었을 경우 에볼라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편견들이 제앙을 부추기고 있다

서아프리카 현지의 사람들은 외국에서 온 의료지원단을 통해서 에볼라가 퍼진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에볼라 확산방지와 치료에 치명적인 문제점입니다.

ebola-6-300x168
이 “외국의 원조”는 서아프리카 에볼라 사태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인류가 질병과 싸워온 역사중에 승리까지는 아니더라도 극복하지 못한 경우는 없습니다.
국제 보건 기구와 의료진들이 서아프리카 에볼라 사태를 진정시킬 수 있도록 큰 도움은 못주더라도
우리가 최대한 정확히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Ebola_2292523b

 

 
Artesia Deco

프리미엄 가구 쇼핑몰, 아르테시아 데코, 상담전화 : 1544-6315

No Comments

Post a Comment